새해 첫 책! 에세이로 결정~!
큰 뜻이 있어 고른 책은 아니다. 그저 빌려놓고 방치하던 책을 갑자기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을 뿐.
그래도 에세이 좋지 않나요? 술술 읽히고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가는지도 알 수 있고.
난 스스로 미적지근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살아왔다. 뭐든 크게 호오가 없고 흐릿하달까.
그래서 뚜렷하게 보이는 사람들이 신기했다. 색이든 캐릭터든, 크게 좋아하는 무언가가 있으면 그 대상만 봐도 상대가 생각나고는 하니까.
만화도 그렇다. 난 만화를 꽤나 좋아하는데 오타쿠에는 미치지 못한다. 떡잎 오타쿠라고나 할까..
일단 그 긴 이야기를 따라가기 너무나 벅차고, 난 오글거리면 웃음이 난다!!
(고등학교 때 하이큐 애니를 보다가 '믿고 있다고, 너네를'이라고 말하는 오이카와를 보고 비명을 지르며 하차함) 대신 오타쿠 친구는 제법 많음. 그들이 나를 오타쿠와 일반인 그 사이 무언가로 만든 것이죠.
그나마 23년도에 슬램덩크 극장판을 보고 오타쿠와 가장 가까운 삶을 살았으나... 더이상 슬램덩크가 나올 일은 요원해보인다. (이노우에씨 극장판 2기 주세요. 빨리요.) 사실 슬램덩크도 같이 본 사람들 없었다면 이만큼 안 좋아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슬램덩크,,넌 나에게 이용당한 거야. 내 사회생활을 위한 수단으로 쓰인 거라고..
하여간 난 오타쿠 친구들을 제법 좋아함. 무언가 그렇게 좋아할수 있다는 것도 신기하고, 그것을 위해 자본과 시간을 과감하게 투자하는 것도 나는 못하는 거니까.
그런 의미에서 이 저자는 대단하다. 읽다보면 만화를 정말 사랑한다는 생각이 든달까.
책에서 언급된 작품이(만화 외 매체 포함) 150개 가까이 이른다.
어떻게 이 많은 것을 보고 기억할 수 있는 거야..? 내가 오타쿠가 되지 못하는 이유 또 하나 추가... 기억력이 좋지 않음.
좋아하는 것이 직업이 되면 싫어질만도 한데 이렇게 애정을 가질 수 있다니.
무언가 좋아하는 사람들은 반짝반짝 빛이 난다.
나도 일을 이렇게 빛나면서 하고 싶어.
밑줄 긋기
짜장면 배달의 생명이 속도라면, 내가 가야 하는 길은 속도도 속도짐나 먼길을 가보자는 뚝심 비슷한, 각오라기엔 조금 거창한 마음. 이 만화가 언제 끝날지도 모르고 중간에 재미없어질지도 모르지만 아무튼 채김져본다는 마음으로 출발한다. 멀고 먼 길을 가는 오랜 시간 동안 작품은 성장한다. 더 재밌어지기도 하고, 애니메이션이나 영화 등으로 모습을 달리해 독자를 넘어 더 많은 이들을 만나러 가기도 한다. 그럴 땐 꼭 작품이 살아 있다고 느껴진다. 그리고 나도 1권을 편집할 때와는 분명히 달라진 모습으로 성장과 성숙 사이 어디쯤으 걸어가고 있다고 느낀다. 아주 많이는 아니고, 이제 이런 실수는 안 하는구나, 싶은 정도?
나는 애초에 단점을 고치는 일 같은 건 하지 않는다. 단점은 고쳐봤자 마이너스에서 제로가 될 뿐이다. 대신에 장점을 찾아서 그것을 더 잘 할 수 있도록 마구 개발하는 방법을 택했다. 후자는 플러스가 아니라 곱하는 방식으로 성장한다.
혹시라도 내가 무언가 성과를 낸 것처럼 보인다면 그건 순전히 운이 좋아서 얻어걸린 거라 생각한다.
근데 그런 식으로 생각은 해도, 앞으로 자기 비하는 하지 않기로 했다. 스스로가 못한다는 사실이 짜증나고 견딜 수 없으니 내 마음 편하려고 자기 비하를 하는 건데 앞으론 그러면 안 될 것 같다. 내가 그런 생각을 하고 있으면 작가님들은 무능하고 믿을 수 없고 짜증나는 사람에게 원고를 맡기는 사람이 되는 거니까. 작가님들을 그런 사람으로 만들지 않기 위해서라도 지금부터는 내가 나를 일부러 몰아가고 비난하는 일은 삼가려고 한다.
그치만 돈 되는 게 뭔지 감도 없고, 편집자의 기본인 교정 교열도 잘 못 보고, 하물며 딴짓하는 데나 일가견이 있는 나지만 다른 걸 해야겠다는 생각은 어째선지 들지 않는다. 만화 말고 다른 건 할 수 없다는 게 문제가 아니라, 만화 말고 다른 건 하고 싶지 않다는 게 문제다. 이 마음은 뭘까? 그냥 우물 속에 안주하고 싶은 안일함? 타고나길 시대의 흐름을 탈 줄 모르는 아둔함? 만화를 하는 이 마음은 미련일까? 끈기일까? 집착일까? 집념일까? 고민이 아직 해결되지도 않았는데 이제부터 만화를 만들어야 한다.
그리하여 나는 내 고민이 덧없다고 결론을 내렸다. 나를 백 퍼센트로 믿고 있다는 작가님과 하고 싶었던 일을 하게 됐으니 백날 해봐야 돈 한푼 안 나오는 별 시답잖은 생각은 그만두고 밥값을 하러 가야 한다. 결국 만화를 하다보면 이 곰니에 대한 답이 나올 거이다. 딱히 답이 나오지 않아도 상관없다. 만화 편집자 필요 없다는데 뭐 어쩌겠어, 하고 배 째라고 누워 있는 상태다. 곰곰이 생각해보니 만화 편집자가 필요하다고 나서서 증명할 필요가 없다. 대신 더 간단한 방법이 있다. 작가님과 함께 재밌는 만화를 만들고, 책을 내면 되는 것이다.
힘을 안 들였는데 뭔가를 성취할 리 없다. 간혹 거저 얻는 경우도 있긴 있다. 그런데 사람이란 좀 이상해서 힘을 안 들이고 뭔가를 성취하면 되레 불안해진다. 아무것도 한 게 없다는 생각에 뽀록날까봐 불안해진다. 그래서 다를 기를 쓰고 애를 쓰고 사는 것이다. 물론 힘만 들이고 아무것도 성취하지 못할 때도 있다. 그럴 때가 더 많다. 그건 정말 안타깝고 통탄스러운 일이지만 오히려 깔끔하게 포기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그런데 사람이 힘을 잔뜩 들였는데 그에 걸맞은 성취까지 한다. 이러면 이제 이 사람은 큰일난 거다. 거대한 성취감을 넘어 가학적인 만족감에 한번 젖어들면 사람은 좀더 이상해진다.
힘들어. 근데 재밌어. 힘들다니까. 그래도 재밌다니까.
와야마 야마 | 여학교의 별 |
가라오케 가자 | |
빠졌어, 너에게 | |
TONO | 치키타★GUGU |
칼바니아 이야기 | |
아델라이트의 꽃 | |
죠죠의 기묘한 이야기 | |
고사리 박사 | 극락왕생 |
마츠다 나오코 | 중쇄를 찍자! |
박선우 | 효정의 발화점 |
모쿠모쿠 렌 | 히카루가 죽은 여름 |
오카자키 쿄코 | 리버스 에지 |
정해나 | 요나단의 목소리 |
NAOE | 도쿄 에일리언즈 |
박태준 | 외모지상주의 |
아쿠타미 게게 | 주술회전 |
2사장 | 가비지타임 |
이노우에 다케히코 | 슬램덩크 |
나루토 | |
원피스 | |
은혼 | |
보석의 나라 | |
은하철도 999 | |
우라사와 나오키 | 플루토 |
쾅(만화잡지) | |
귀멸의 칼날 | |
스파이 패밀리 | |
오카자키 마리 | 서플리 |
젊은 만화가 테마 단편집(이 편지가 도착하면은) | |
명탐정 코난 | |
사이나 우미 | 아오노군에게 닿고 싶지만 죽고 싶어 |
서이레, 나몬 | 정년이 |
하양지 | 안녕이 오고 있어 |
기억의 해부학 | |
민지환 | 허무의 기록 |
안나래, 김달, 스미마 | 도덕적 해이 |
타라치네 존 | 바다를 달리는 엔딩 크레딧 |
연애담 | |
이은재 | ONE |
TEN | |
SHUT UP AND DANCE? | |
몬스터 | |
에반게리온 | |
정영롱 | 남남 |
나카무라 아스미코 | 동급생 시리즈 |
테니스의 왕자 | |
최유기 | |
가정교사히트맨리본 | |
오토모 가츠히로 | 아키라 |
사무라 히로아키 | 무한의 주인 |
이마 이치코 | 다섯 상자의 비밀 |
구스모토 마키 | 말라버린 태아 |
이와다테 마리코 | 달과 구름 사이, 아마릴리스 |
박서연, 정영롱 | 제사를 부탁해 |
아라카와 히로무 | 강철의 연금술사 |
이누야샤 | |
하토리 비스코 | 오란고교 사교클럽 |
슈토헬 | |
지옥락 | |
헌터헌터 | |
ONE | 모브사이코100 |
슈퍼갤즈 | |
진격의 거인 | |
유가미군은 친구가 없다 | |
하이큐 | |
도박묵시록 카이지 | |
타카하시 루미코 | 란마1/2 |
디지캐럿 | |
아즈망가 대왕 | |
요네다 코우 | 지저귀는 새는 날지 않는다 |
이희주 | 환상통 |
사랑의 세계 | |
성소년 | |
프로메어 | |
백수린 | 눈부신 안부 |
후지모토 타츠키 | 파이어 펀치 |
체인소맨 | |
룩 백 | |
안녕, 에리 | |
기시로 유키토 | 총몽 |
이와아키 히토시 | 기생수 |
마츠모토 타이요 | 하나오 |
철근 콘츠리트 | |
푸른 청춘 | |
Sunny | |
핑퐁 | |
동경일일 | |
디그레이맨 | |
흑집사 | |
이가라시 다이스케 | 아사노이니오 |
오시미 슈조 | |
노다 사토루 | 골든카무이 |
쿠이 료코 | 던전밥 |
이타다키 파루 | 비스타즈 |
후루츠바스캣 | |
마루는 강쥐 | |
오바 츠구미, 오바타 타케시 | 데스노트 |
쓰루타니 가오리 | 툇마루에서는 모든 것이 달라졌다 |
타카마츠 미사키 | 스킵과 로퍼 |
야마시타 토모코 | 위국일기 |
아즈마 키요히코 | 요츠바랑! |
요네하라 마리 | 음식 에세이 시리즈 |
프라하의 소녀시대 | |
사이타테 타히 | 콤플렉스 프리즘 |
너의 변명은 최고의 예술 | |
나가타 카비 | 너무 외로워서 레즈비언 업소에 간 리포트 |
나혼자 교환일기 | |
동인녀 츠즈이씨 | |
김애란 | 잊기 좋은 이름 |
더 파이팅 | |
하마구치 류스케 | 해피아워 |
월드 트리거 | |
사쿠라이 가몬 | 아인 |
오사카 미에코 | 아름다운 시절 |
이시구로 마사카즈 | 천국대마경 |
격기3반 | |
야화첩 | |
은희경 | 새의 선물 |
니노미야 토모코 | 노다메 칸타빌레 |
천계영 | 언플러그드 보이 |
오디션 | |
DVD | |
좋아하면 울리는 | |
시오타 선생님과 아마이 양 | |
스미마 | 그녀의 사적인 날들 |
선생님 은혜 | |
쓰레기 집에 어서 오세요! | |
안나래 | 음파음파 |
하자인간 | |
카와치 하루카 | |
우미노 치카 | 3월의 라이온 |
북두의 권 | |
부르다가 내가 죽을 여자뮤지션 | |
냘구 | 영원한 샘 |
카나리아 만들기 | |
용이 비를 내리는 나라 | |
소라의 눈 | |
지영 | |
시이나 카루호 | 너에게 닿기를 |
러브 콤플렉스 | |
고교데뷔 | |
하양지 | 우리는 시간문제 |
에쿠니 가오리 | 언젠가 기억에서 사라진다 해도 |
우미와 치카 | 허니와 클로버 |
우주형제 | |
충사 | |
시미즈 레이코 | 비밀 |
우라사와 나오키 | 20세기 소년 |
히구치 아사 | 크게 휘두르며 |
'sole-chiving > 책책책 책을 읽읍시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부신 안부(백수린) (0) | 2025.01.17 |
---|---|
[📚]작은 무민 가족과 큰 홍수(토베 얀손) (0) | 2025.01.05 |
[📚]여름의 빌라(백수린) (2) | 2024.11.21 |
[📚]긴긴밤(루리) (2) | 2024.11.17 |
[📚]흐르는 강물처럼(셸리 리드) (1) | 2024.11.10 |